자기소개서를 쓸 때 늘 명심해야 하는 것은 객관적인 시각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성향과 개성, 강점을 잘 알아야 합니다.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고 이를 자기소개서로 작성하는 연습을 자주 해 보세요. 끊임없이 ‘왜’라는 질문을 자기에게 던져보고, 답을 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나만의 개성 있고 구체화된 스토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나의 장점과 단점을 통해 내가 지원하는 업무에 자신이 적합하다는 논리적인 이유를 설명해야 합니다. 이 과정은 지원하는 업무에 대한 깊은 고민과 성찰이 있어야 하는 일이죠.

이 작업이 끝나면 자신감 있게 자기소개서를 쓸 수 있게 됩니다. 한때의 유행에 맞추어 또는 전공에 맞추어 직장을 선택하면 본인도 기업도 손해입니다. 평생 자기 자신의 능력을 펼치며 살아가기 위해서는 지원자는 지원기업의 인재상과 자신이 정확히 일치함을 확신해야 할 것입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그러나 각자의 방식대로 진솔하게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정리해 작성한다면, 정답과 가까운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인사 담당자에게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추가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해 다른 지원자가 갖고 있지 않은 차별적 경험과 직무능력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취미, 특기 같은 자기개발도 신입 사원으로서 조직생활을 하는 데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평범한 경험일지라도 논리적 구성과 구체적 근거를 중심으로 작성하세요. 인턴, 아르바이트, 동아리, 공모전 등은 누구나 경험합니다. 경험 자체만으로는 의미가 없습니다. 경험에 의미를 부여해야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될 수 있습니다. 구체적 사실이나 근거 등을 제시하는 과정을 스토리를 만들어 전개해야 인사 담당자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마이스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