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원 동기(조직과 직무)

지원 동기 부분 작성 시에는 지원하는 기업과 직무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관련 기업과 직무에 대한 정보를 홈페이지, 신문기사 등을 통해 꼼꼼하게 수집, 분석해야만 합니다. 평소 지원하려는 기업 관련 자료를 수집, 분석해두면 자소서 뿐만 아니라 면접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동기에는 직무에 대한 관심이 잘 드러나야 합니다. 모집공고에 직무별로 하는 일이 나와 있기 때문에 이를 유심히 살펴보고 작성해야 합니다. 직무에 필요한 태도와 자세, 그리고 자신의 비전과 기업의 비전을 연계해 서술한다면 다른 지원자와 차별화돼 보이고, 비전을 갖고 오래 근무할 사람으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다만 직무에 대한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이해가 아니라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직무 이해가 가장 중요합니다. 지원하는 분야에서 요구하는 직무에 대한 지식과 태도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자소서를 작성하면 좋습니다.

지원동기에는 미래의 이야기와 비전을 작성하는 것이 더 좋아 보입니다. 기업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자신의 비전과 일치하도록 설명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 조직 적합성(핵심 가치, 인재상)

조직 적합성과 관련된 질문은 해당 기업이 추구하는 핵심 가치와 인재상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지원자가 잘 이해하고, 준비되어 있나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대다수의 기업은 핵심 가치와 인재상을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지원 기업의 핵심 가치와 인재상을 충분히 숙지한 뒤 자신과 연관된 경험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살아오면서 있었던 일을 일기 형식으로 작성해둔다면 나중 긴요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실제 기업들의 인재상과 핵심가치는 비슷한 부분이 많습니다. 이 때문에 지원자들이 지원 기업의 핵심 가치와 인재상에 너무 맞춰 쓰다 보니 자소서가 대부분 비슷할 우려도 있습니다. 핵심가치와 인재상은 일반적인 가이드이고 참고사항일 뿐입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왜 그 기업에서 필요한가를 잘 설명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과 차별화된 뚜렷한 특징이 있어야 합니다. 이를 기업의 핵심 가치와 인재상과 잘 조화를 이뤄 작성해야 잘 쓴 자소서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회사의 비전과 자신의 비전이 일치하는 것입니다. 입사 후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작성한다면 좋은 자소서라 할 수 있습니다.

▲ 직무 적합성(직무 역량)

직무 적합성은 기업이 지원자를 선발해 기본적인 업무를 부여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직무 적합성에서는 직무 관련 교육이나 자격, 경험·경력 등을 잘 기술해야 합니다. 직무 적합성은 채용 공고 기업에서 직무 설명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전 채용 공고를 잘 확인해 두면 그 부분을 중심으로 미리 준비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문제는 누구나 쓸 만한 뻔한 스토리는 좋지 않습니다. 식상할 뿐입니다. 남들이 안 겪었을 일, 남들과 차별화된 일을 직무 역량으로 작성하면 인사담당자에게 더 호감을 살 수 있습니다. 인사담당자는 입사 때가 되면 수백 통의 자소서를 보게 됩니다. 그런데 대부분 자소서가 비슷합니다.

저작권자 © 마이스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