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의 마음을 사로잡는, 자기소개서 쓰기의 비법
상위권 대학 진학을 위해서는 내신 성적이 좋아야 한다. 그렇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럴듯한 자기소개서 작성이다. 학생부 성적이 낮은 학생도 고민할 필요가 없다. 자기소개서를 잘 활용하면 학생부 성적은 만회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똑같은 내신등급이라도 충실한 내용의 자기소개서가 준비되면,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더 좋은 대학에 들어갈 수 있다는 말이다.
대입 시험에서 자기소개서의 중요성은 갈수록 높아가고 있다. 2017학년도에 전국 대학 정원 355,745명의 20.3%인 72,101명이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대학에 입학할 것으로 예상된다.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한 모집 인원은 2015학년도 15.7%, 2016학년도 18.5% 등 해마다 늘고 있다.
자기소개서는 학생부종합전형의 중요한 평가요소이다. 성적도 중요하지만 자기소개서를 얼마나 잘 쓰느냐에 따라 합격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입학사정관이 지원자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자료 중 하나다. 지원자 입장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나 그 외 자료들에서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거나 불충분하게 표현된 내용을 자기소개서를 통해 입학사정관에게 알릴 수 있다. 이미 나와 있는 학생부를 어떻게 분석하고, 이를 훌륭한 상품으로 만들어 어떻게 대학에 알릴 것인가에 주력해야 한다. 분석만 잘해도 수시 입학은 어렵지 않다.

자기소개서 쓰기, 지금부터 준비해도 늦지 않았다!
이 책은 미처 자기소개서 작성 준비를 못한 수험생들을 위한 것이다. 이제부터라도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려는 수험생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짧은 기간에 자기소개서 작성방법 노하우를 가르쳐주는 지침서 성격의 책이다. 이 책의 작성 지침대로만 따라온다면 자기소개서 작성은 어렵지 않다.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반드시 합격할 수 있을 것으로 장담한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기본 원칙만 알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한다면, 원하는 대학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자기소개서는 ‘나는 어떤 사람인가’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나는 어떤 능력을 가진 사람인가’에 맞춰 자신을 알려야 한다. 자기소개서는 내가 가진 모든 것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다. 내가 가진 것 중 가장 경쟁력 있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자기소개서 작성의 기본 원칙을 파악한 뒤 그대로 작성한다면 좋은 자기소개서가 될 것이다. 대입 수능을 위해 준비하는데 바쁜 수험생이 이 책의 작성 요령 흐름도만 따라잡아도 어느 정도 자신을 어필할 수 있다. 짧은 시간에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정확히 파악한 뒤 자기소개서에 자신을 충분히 녹여내는 것이 중요하다.
대학 입학을 위해 공부에 매진하고 있는 수험생들과 학부모들이 모두 원하는 대학에 들어가기를 바란다. 원하는 대학에 들어가 사회에서도 필요한 인물이 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이를 위해서는 자기소개서부터 제대로 작성하는 것이 지름길이다.

저작권자 © 마이스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