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포기하지 말고 기다려라 

요즘 젊은 친구들은 기다릴 줄 모르고 너무 급하게 생각한다. 결과를 예측하고 잘될 일만 하려 한다. 다른 일과 달리 기술은 빨리 습득할 수 없다. 기술 습득은 1~2년 만에 되지 않는다. 어느 일이든지 노력은 기본이다. 노력한 뒤 꼭 기다릴 줄 알아야 한다. 

나도 양장 기술 배우고 23년 동안 무명으로 살아왔다. 이 일을 시작한 뒤 4~5년 정도 됐을 때 그만둘 생각도 했다. 아버지가 61세 때 나를 낳았다. 20대였을 때 아버지는 80대 할아버지였다. 외아들인데, 기술을 배우지 않겠다고 포기하면 아버지가 크게 실망했을 것이다. 아버지를 실망시킬 수 없어 포기하지 않고 계속 일을 했고, 오늘 이 자리까지 왔다. 

②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라 

지금도 끊임없이 연구하고 공부하고 있다. 1974년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80년대에는 일본 유학, 90년대 연구과정, 2000년대 대학 졸업, 2010년대 박사과정 수료, 이렇게 10년마다 공부를 하고 있다. 지금도 박사논문을 쓰고 있는데 쉽지 않다.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꾸준히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초창기 때 잘 나갔던 선배 중 지금까지 이를 유지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자신의 재능에 만족하고, 더 이상 기술을 배우려 노력하지 않고 자만했기 때문이다. 사람은 재충전을 해야 하고, 이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 몸만 아프지 않으면 나는 70세 넘어서도 일할 자신이 있다. 아니 80세 넘어서까지 이 일을 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서는 중간 중간 자신을 재충전하는 것이 중요하다. 새로운 것을 알기 위해서라도 패션에서는 공부를 계속해야 한다. 제일 싫어하는 말은 '당신은 최고야'라는 말이다. 이 말은 더 이상 연구할 것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는 아직도 할 일이 많다. 

"세상에서 1인자가 어디 있어요. 세상이 얼마나 넓은데… 현재 두각을 나타내는 사람은 운이 좋은 사람들이죠. 오히려 더 뛰어난 사람이 음지에서 일하고 있을지 모릅니다. 진정한 고수는 자신을 잘 나타내지 않으려 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죽을 때까지 노력해야 합니다." 

③ 트렌드를 따라가라 

패션은 한 번 고수 경지에 오르면 그곳이 끝이 아니다. 그동안 배웠던 기술은 흘러간 것에 불과하다. 패션은 계속 바뀌며, 테크닉도 끊임없이 변한다. 끊임없이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새우깡이나 박카스는 한 번 만들어진 뒤 수십 년 동안 변하지 않지만, 패션은 1년 이상 유행이 넘지 않는다. 노력하지 않고 내년에 그 기술이 그대로 나오면 너무 촌스럽다. 다른 기술과 달리 트렌드에 따라 계속 변화해야 한다. 

저작권자 © 마이스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