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는 면접위원에게 나 홀로 질문을 받기 위해서 작성한 것으로 보면 됩니다. 질문에 즉흥적으로 답변하는 것이 아니라 준비된 답변을 하는 것이 자기소개서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자신에 대한 마케팅 제안서입니다. 마케팅 제안서는 고객이 궁금해 하는 항목에 대해 구체적 근거, 최고의 기능, 차별적 성능을 제시해 고객의 관심을 유도해야 합니다. 구매자의 구매 욕구를 강하게 자극해야만 성공적 마케팅 제안서가 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마케팅 제안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소서 문항에서 묻는 내용이 무엇인가를 파악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해당 기관이 요구하는 인재상을 파악한 뒤 지원한 직무에서 요구되는 항목은 무엇인가 분석합니다. 그리고 자신 만의 독특한 경험을 스토리텔링으로 전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순서는 우선 지원하는 기관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이 가장 급선무입니다. 이어 주제와 방향 등을 정한 뒤 개요를 작성합니다. 그 개요를 중심으로 살을 붙이고, 마지막으로 다듬는 형식으로 진행합니다.

자기소개서는 서류전형의 경우 합격과 불합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면접의 기초가 된다는 점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력서가 지원자의 개괄적인 면을 바라볼 수 있는 기초 자료라면, 자기소개서는 지원자를 보다 깊이 알 수 있도록 돕는 구체적인 자료라고 할 수 있죠. 채용기관에서 지원자에 대해 알고 싶어 하는 위기관리능력, 리더십 등이 자기소개서에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문장력과 논리성뿐만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 내는 표현력 등도 자기소개서에 나타납니다.

자기소개서를 가장 잘 쓰는 비결은 자신이 말하려는 내용을 가장 정확하고, 알기 쉬우면서도 단순하게 기술하는 것입니다.

구성방법과 문체에도 신경 써야 합니다. 같은 내용이라도 구성과 문체에 따라 전달력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면접위원을 직접 대면하기 전에 서류로 자신을 보이는 것이므로, 단어 하나하나에도 신경을 쓰며 자신의 개성이 잘 드러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채용기관에 맞춤식으로 쓴 ‘의도된 글’입니다. 따라서 지원자들은 자기소개서를 쓸 때에, 본인이 그 조직에 가장 적합한 인재라는 것을 설득력 있게 제시해야 합니다. 본인을 선택할 만한 요소를 내용에 꼭 포함시켜야 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마이스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