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가 경희대학교 유통경영대학원 신광수 주임 교수를 초빙하여 온·오프라인 유통의 상생협력을 위한 마케팅 특강 세미나를 실시하였다.
유통시장은 너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 영역이 파괴되고 핀테크와 결재시스템 간편화와 4차 혁명 정보기술의 혁신적인 발전로 해외시장 직접구매 규모가 폭증하는 등 온·오프라인 유통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온·오프라인 유통의 혁신적 상생 발전을 위해서는 첨단 ICT 유통 인프라 구축과 국내 전통 오프라인 유통산업의 정형화된 패러다임에서 빨리 벗어나야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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