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철 대표, 향후 대리점 등을 개설해 내·외장재 전문기업으로 우뚝설 계획

동일교역 장철 대표
동일교역 장철 대표

 

·외장재는 건축물의 겉모습과 내부 마감을 꾸미는 동시에 여러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건축재료이다. ·외장재는 건축물의 에너지 효율성, 내구성, 안전성, 디자인 요소, 환경 친화성 등을 향상시켜 건물의 가치를 높이고 거주자들에게 편안한 생활 환경을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고품질의 내·외장재를 선택하고 적절한 시공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건물의 성능과 내구성을 크게 높일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건물 소유자와 거주자에게 경제적 이점을 제공한다. 건축물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내·외장재의 종류와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각 건물의 요구 사항과 환경에 맞는 최적의 내·외장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전문가와 상의하거나 시장에서 인정받은 내외장재 전문회사의 제품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동일교역은 내·외장재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회사다. ·외장재 전문기업 동일교역에 대해 알아봤다.

 

동일교역에 대해 소개해달라

 

1995년 개인 무역회사로 시작했다가 2004년에 법인 전환을 해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다. 광주사무소와 담양에 2500평 대지의 공장이 있으며, 광주에서는 영업, 공사 관리, 경리 회계 분야를, 담양에서는 생산 관리 및 생산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호남 최대 규모의 내·외장재 회사이며, 건축물 내·외장재의 개발 및 생산, 수입, 시공까지 가능한 종합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현재 직원은 21명이며, 매출 규모는 2022년 기준 59억 원이다. 올해는 100억 원의 매출 달성을 목표로 뛰고 있다.

 

주요 사업분야는

 

천연대리석을 통한 석재단열패널과 섬유시멘트패널, 그리고 목재단열패널을 주로 취급하고 있다. 해외 각지에서 천연대리석을 수입해 고객들의 니즈에 맞춰 제품을 가공해 공급하고 있다. 석재단열패널은 조달청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16개 품목이 계약되어 판매 중이다. 특히 계약이행실적평가에 최우수등급을 수년간 받을 정도로 자재 및 시공에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받고 있다.

특허 4, 디자인 등록 2건의 산업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다. 요즘 이슈화되는 내진설계에 최적화된 자재 및 시공법을 개발해 우수조달물품 등록을 신청했다. 또한 신소재 단일패널인 섬유시멘트패널과 고밀도목재패널은 친환경 건축 소재로 각광 받고 있으며 특허 1, 상표등록 2건으로 우수조달물품 등록을 신청했다.

석재단열패널 시공 사례
석재단열패널 시공 사례

 

석재단열패널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달라

 

석재단열패널은 고품질의 석재와 단열재료를 결합한 현대 건축재료로서, 건물 외관의 아름다움과 에너지 효율성을 동시에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석재는 외장재로 사용될 때 아름다운 외관을 만들어주지만, 단열성능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석재단열패널은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석재단열패널은 다음과 같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석재 외층: 자연석 또는 인공석재 등 다양한 종류의 석재를 사용해 겉모습이 아름답고 내구성이 높은 외층을 형성한다. 이 석재 외층은 건물의 외관을 독특하게 만들어주며, 동시에 기후 조건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시킨다.

단열재료 내층: 석재 외층과 결합되는 단열재료는 폴리스티렌, 폴리우레탄 등 다양한 종류가 사용된다. 이 단열재료는 높은 단열성능을 제공해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고, 건물의 에너지 효율성을 높인다.

 

석재단열패널의 주요 장점은 다음과 같다.

 

에너지 효율성: 단열재료를 사용함으로써 건물의 단열성능을 향상시켜 난방 및 냉방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디자인 유연성: 다양한 종류의 석재와 색상을 선택할 수 있어 건물의 외관을 맞춤형으로 디자인할 수 있다.

내구성과 저항력: 석재단열패널은 석재의 내구성과 내후성을 결합해 오랜 기간 건물을 보호할 수 있다.

설치 편의성: 석재와 단열재료가 이미 결합된 패널 형태로 제공되어 시공이 간편하고 빠르다.

 

석재단열패널은 건축물의 외관과 성능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데에 매우 효과적인 건축재료로 인기를 얻고 있다. 석재단열패널은 주거용 건물뿐만 아니라 상업용 건물, 공공건물 등 다양한 유형의 건축물에 적용할 수 있다.

석재단열패널의 활용은 건물의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고, 내구성을 강화하며, 유지 관리 비용을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자연석의 고급스러운 외관과 단열재료의 기능성을 결합해 건물의 총체적인 가치를 높여준다.

이러한 장점들로 인해, 석재단열패널은 건설 시장에서 높은 수요를 얻고 있으며, 건축가와 건설업자들에게 인기 있는 선택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건물의 외관과 성능을 동시에 개선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도 석재단열패널은 매력적인 옵션으로 인식되고 있다.

섬유시멘트패널 시공 사례
섬유시멘트패널 시공 사례

 

섬유시멘트패널이란?

 

섬유시멘트패널은 시멘트와 천연 섬유 또는 인공 섬유를 결합해 만든 내구성이 높고 저비용의 건축 외장재이다. 이 패널은 건물의 외관을 마감하는 동시에 내구성, 내화성, 방습성 등의 기능을 제공해 건물을 보호하며 유지 관리 비용을 줄인다.

 

섬유시멘트패널의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다.

 

내구성: 시멘트와 섬유의 결합으로 인해 섬유시멘트패널은 내구성이 높으며, 부식, 부패, 해충으로부터 건물을 보호한다.

날씨 저항성: 섬유시멘트패널은 강한 바람, , , 자외선 등 다양한 기후 조건에 대한 저항력이 뛰어나다.

내화성: 시멘트 성분 덕분에 섬유시멘트패널은 높은 내화성을 가지며, 화재 발생 시 화재의 확산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방습성: 섬유시멘트패널은 물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 건물을 습기로부터 보호하고, 곰팡이와 물바이러스의 발생을 줄인다.

디자인 다양성: 섬유시멘트패널은 다양한 색상, 질감 및 모양으로 제공되어 건물의 디자인 요구에 맞추어 외관을 꾸밀 수 있다.

 

섬유시멘트패널의 장점으로 인해 주거용, 상업용, 공공건물 등 다양한 건축물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저비용과 우수한 성능을 동시에 제공하는 이 패널은 건물의 외관 마감 및 보호를 위한 인기 있는 옵션으로 각광받고 있다.

고밀도목재패널 시공 사례
고밀도목재패널 시공 사례

 

고밀도목재패널에 대해 설명을 해달라

 

고밀도목재패널(High-Density Fiberboard, HDF)은 나무 섬유를 압축해 만든 인공목재로서, 중밀도 섬유판(Medium-Density Fiberboard, MDF)보다 높은 밀도를 가진 건축재료이다. 고밀도목재패널은 튼튼하고 단단한 구조로 인해 내구성이 높으며, 다양한 건축 및 인테리어 분야에 사용된다.

 

고밀도목재패널의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다.

 

강도와 내구성: HDF는 높은 밀도로 인해 강도와 내구성이 우수하며, 일반적인 MDF에 비해 더 오래 지속된다.

표면 마감: 고밀도목재패널은 매끄러운 표면을 가지고 있어서 다양한 마감재로 덮거나 도색 및 인쇄를 쉽게 처리할 수 있다.

가공성: HDF는 나무와 비슷한 가공성을 가지고 있어서 절단, 연마, 조립 등의 작업을 쉽게 수행할 수 있다.

환경 친화성: 고밀도목재패널은 재활용 나무 섬유를 사용해 제조되므로, 환경친화적인 건축재료로 인식된다.

 

고밀도목재패널은 건축 및 인테리어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며, 주로 바닥재, 벽면 마감재, 가구, 문 및 창틀, 주방 캐비닛 등에 적용된다. 또한, 고밀도목재패널은 외장재로서도 사용되며, 방수 및 내후성 처리를 통해 외부 환경에 적합하게 만들 수 있다. 고밀도목재패널은 강도, 내구성, 가공성 및 환경 친화성 등의 특성을 가진 건축재료로, 건물의 내부 및 외부 마감에 사용되는 인기 있는 옵션이다.

내외장재 전문기업 동일교역 장철 대표
내외장재 전문기업 동일교역 장철 대표

 

동일교역의 주요 시공 사례는

 

학교나 지방자치단체의 현상공모 프로젝트 입찰에 주로 참여한다. 2022년 고흥 드론 특화 지식산업센터 공사를 했는데, 총공사비 120억 원 중 동일교역에서 들어간 자재 가격만 7억 원이 넘었다.

광주 북구 반다비 체육센터에 섬유시멘트패널이 들어갔다. 총 공사비 120억 원 중 2억 원이 자재로 들어갔다. 제품이 질이 높아 굉장히 호평이 좋았다. 그 제품을 보고 다른 기관에서 문의가 많이 들어왔다.

일반 사기업으로 광주 상무지구에 있는 천주교 성당 외벽 건설에 동일교역이 참여했고, 기타 병원 건물 등에 우리 회사 자재가 많이 쓰인다.

장철 대표
장철 대표

 

동일교역 내 기업부설연구소 역할은

 

자재 개발이 대기업만의 영역이 아니라 중소기업에서도 경쟁력 있게 자재를 개발해서 납품하려고 한다. 앞으로도 내·외장재에 대해 지속적으로 연구해서 좋은 제품들을 개발할 것이다. 내진을 반영한 제품을 특허를 받아서 조달 우수 신청을 했고, 이 제품들을 쓴 고객들의 제품 만족도가 좋다. 공사 하자를 줄일 수 있도록 기업부설연구소 직원들이 끊임없이 연구하고 개발하고 있다.

 

외장재 패널 구조체 및 이를 이용한 외장재 패널의 시공방법에 대한 특허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달라

 

2016년 섬유패널 시공을 시작한 이래 많은 현장에서 리벳 공법에 대한 개선 및 보수 문제가 제기됐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회사 내에서 많은 연구를 했다. 그 연구결과가 이 특허 시공방법이다. 기존 기술인 리벳공법은 패널에 직접 나사를 고정 마감해 시공 중 파손 우려가 있고, 열팽창으로 이음부에 균열 발생 가능성이 많았다.

이에 동일교역은 패널 사이에 공간을 확보한 뒤 볼트를 체결해 마감 이후 자국이 보이지 않고 파손도 줄어들었다. 외관상 아름다움도 있어 소비자들이 크게 만족하고 있다. 또 가격도 비교적 저렴해 소비자들로부터 인기가 좋다.

이 특허를 이용해 시공을 한 결과 기존 41조로 공사를 했는데, 이제는 31조로도 충분히 공사가 가능하다. 오히려 21조로도 가능할 정도로 공사인력을 줄였으며, 시공 속도도 빠르다.

지난 3월 특허를 받은 뒤 이 시공방법을 적용한 조달 우수 제품 신청을 했다. 그 결과가 나오면 내·외장재 공사 시공에 획기적인 일일 것이다. 이 특허는 우리 회사만 가지고 있다.

장철 동일교역 대표
장철 동일교역 대표

 

향후 계획은

 

조달 우수가 나오면 동일교역의 제품을 전국화하려고 한다. 전국 대리점을 구축하고 각 지역 위주의 영업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할 생각이다. 그렇게 된다면 매출 규모가 300억 원까지 올라갈 것으로 생각한다. 동일교역이 중소기업이지만 내·외장재에서만은 다른 회사에 비해 훨씬 앞서나가는 회사가 되겠다.

 

 
저작권자 © 마이스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