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정독, 『ESG 경영과 법률』 펴내

 

최근 기업의 큰 관심사로 떠오른 ESG 경영과 관련한 경영 및 법률을 상세히 다룬 도서 ‘ESG 경영과 법률’(정독 , 저자 김병연·박종철·정웅채)이 출간됐다.

ESG는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1rnance)의 이니셜을 합친 용어다. ESG는 기업활동과 관련해 단기적인 성과를 보기보다는 장기적인 가치를 창출하는지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며, 갈수록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 도서에는 ESG 경영을 한 기업이 회복 탄력성이라는 측면에서 다른 기업에 비해 좋은 경영성과를 보이고 있다는 내용 등이 담겨져 있다.

ESG의 각 요소들이 기업활동에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발휘하는지를 판단하고 투자하겠다는 것이 ESG 투자이다. 기업은 영리추구를 본질적으로 하는 개체라고 하는 것이 전통적인 기업관이었다고 한다면, ESG 투자는 영리추구가 기업의 유일한, 또는 가장 중요한 목적으로 보지 않고, 비재무적인 요소인 환경, 사회공동체, 그리고 지배구조 측면에서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것을 고려해 소위 좋은 기업으로 보고 투자하겠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접하게 되면서 경영과 법률종사자들은 ESG 경영과 법률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저자들은 밝힌다.

최근의 ESG 경영은 이제 기업 경영에 있어서 변수가 아니라 하나의 상수로 자리잡고 있다는 것이다. ESG 경영은 코로나19 전염병이 인류의 인재라는 생각이 자리 잡음에 따라 과거의 경영 화두와는 다르게 기업에 여러 가지 과제와 문제점을 제기하면서 기업과 경영자에게 기회와 위협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도서에는 ESG 원칙과 관련한 ESG 의의, 글로벌 동향 등이 담겨있다. ESG 경영이 탄생하게 된 본질을 경영 및 법률적인 측면에서 탐구해 기업의 본질과 ESG 관련 책임, 기업의 ESG 관련 책임의 이행, ESG 관련 사업지원과 정보공시규제, 회사의 기업 목적, 권리 등을 다룬다. 그리고 최근의 글로벌 트렌드인 공급망 관리, 인적 자본관리, 개인정보보호 보고의무와 브랜드 행동주의를 살펴보고 기업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한 전략적 방향성을 제안한다. 이와 함께 실무적으로 ESG 채권, ESG 투자 및 ESG 평가 등을 분석한다. 특히, ESG 거버넌스와 관련해 전사 전략 방향성 수립, 이사회, 전담 위원회, 감사위원회, 보상위원회, 임원선임위원회, ESG 전담부서와 관련된 역할과 책임을 제안한다.

저자들은 학계, 경영진 및 법률의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어 독자들이 ESG 경영과 관련된 본질에 대한 이해를 통해 실무에서 직면하고 있는 진화된 ESG 경영 위협에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실무에서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는 전략 및 대응방안을 제시해 일선 경영자들과 실무자들이 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저작권자 © 마이스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