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 인사말, 장례 이후 3일 이내 보내는 것이 좋아

장례를 치르고 나면 유족들은 조문객들에게 인사말을 하는 것이 예의다. 조문 답례 인사 글은 간단히 하는 것이 좋다. 다만, 성의껏 작성해야 한다. 본인의 상황과 느낌을 담아 작성을 하면 정성을 엿볼 수 있다. 인터넷에 나와 있는 조문 답례 인사를 그대로 적는 것도 상관없지만, 유족들의 정성이 들어간 글이 더 바람직하다.

보내는 형식은 예전과 많이 달라졌다. 예전에는 격식을 차리는 차원에서 직접 찾아뵙거나 전화 또는 편지로 정중하게 감사 인사말을 전했지만, 요즘은 핸드폰 문자나 SNS를 통해 많이 처리한다. 그러나 예의를 갖춰 전화 또는 만나 감사의 말을 전한다면 더욱 예의가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조문 답례 글은 보통 장례 이후 3일 이내에 보내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조문 답례 인사말이다.

1. 저희 아버님 장례에 조문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위로와 격려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직접 찾아뵙고 인사드리기 전에 이렇게 문자로 먼저 인사를 드립니다. 조만간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귀댁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2. 공사다망하신 와중에도 조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따뜻하신 위로와 후의 덕분에 장례를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황망 중이라 이렇게 문자로라도 먼저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추후 직접 뵙고 인사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이번 저희 어머님 장례에 참석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슬픔 가득한 저희 가족을 따뜻하게 위로와 격려해주신 덕분에 장례를 무사히 마쳤습니다. 조만간 직접 찾아뵙고 다시 인사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금 더 길게 작성한 예시문이다.

1. 삼가 감사의 인사 올립니다. 지난 0월 0일에 돌아가신 저희 어머님의 장례 때 바쁘신 중에도 직접 빈소를 찾아 고인의 명복을 빌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어머님 살아 계실 때 자식의 도리를 다하지 못한 불초 소생에게 따뜻한 위로와 격려의 말씀 해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 올립니다.

어머님에 대한 그리움과 슬픔으로 아직 경황이 없어 직접 찾아뵙지 못하고 이렇게 글로써 대신하오니 너그러운 마음으로 헤아려 주시기 바랍니다.

늘 건강하시고 댁내 평안하시기를 기원합니다.

2018년 ㅇ월 ㅇ일

홍길동 올림

2. 삼가 깊은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이번 저희 아버님 상사시 공사다망하심에도 불구하고 정중하신 조의와 후의를 베풀어주신 덕분에 상례를 무사히 마치게 되었습니다. 마땅히 찾아뵈옵고 인사를 드리는 것이 도리이나 황망 중이라 우선 지면으로 인사드리게 됨을 용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댁내에 애경사가 있으실 때 저희에게 작은 보은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꼭 연락해 주십시오.

항상 건승하시옵고 만복이 깃드시길 기원합니다.

2018년 ㅇ월 ㅇ일

홍길동 올림

 

<도움말 : 전국공무원상조서비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마이스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