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x가 첫 토큰 판매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일 밝혔다. DATx는 신규 블록체인으로 총체적 형태의 생태계를 구축, 광고업계 니즈에 대응하고 각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했다. 1,068배의 초과 신청자를 기록한 이번 판매를 통해 100억개의 DATx 토큰이 발행되었으며 5만 ETH(이더리움)를 조달했다.
코시마 재단(Cosima Foundation)이 글로벌 커버리지를 가진 정상급 광고 플랫폼인 Avazu와의 협업을 통해 개시한 DATx는 론칭 첫 해 생태계 내에서 1억 명의 DAU(일일사용자수)를 기록한 세계 최초 광고 블록체인이다. DATx는 광고주들이 파편화된 클러터 형태의 사용자 행동 데이터들을 경유하지 않고 사용자를 정확하게 타깃으로 잡아 유의미하고 연관성 있는 광고를 공급하도록 개발되었다. DATx의 블록체인 기술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솔루션이 결합되었다. 이를 통해 투명성을 갖추고 다중 이해자 관점에서 기록하는 앤드투앤드(end-to-end)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활용, 광고주가 오디언스 타게팅 툴을 개선함으로써 관련성 있는 사용자만을 대상으로 정확한 광고를 내보낼 수 있도록 한다.
DATx는 개시와 함께 광고용 사용자 기반 행동 아카이브로 자리하게 되지만 2019년에는 프로토콜을 업그레이드해 콘텐츠 추천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장기적으로는 광고 생태계 형태로 발전해 5년 간의 로드맵 기간 동안 가치 창출을 확대하게 된다.
 

저작권자 © 마이스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