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재단이 서양의 전통 음악인 클래식 이후에 나타난 현대음악을 오감으로 체험하고 자신만의 창작곡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음악작당 Rubato’를 9월 10일부터 11월 5일까지 매주 월요일 오후 7시 남산예술센터 예술교육관에서 진행한다. 24일부터 참여자 20명을 모집한다.
재단 서울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가 운영하는 서울시민예술대학은 서울시민 누구나 심화된 예술교육을 통해 예술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2015년부터 다양한 예술교육 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 있다.
2018 ‘음악작당 Rubato’는 작년 서울시민예술대학의 시범 프로그램 내용을 기반으로 올해 정식 프로그램으로 기획됐다. 현대음악을 소리, 몸짓, 언어 등 일상의 재료와 음악의 기본 도구를 활용해 온몸으로 체험하며 직접 창작해 보고 전문연주자와 함께 연주하는 기회를 갖는 것이 특징이다.
서울문화재단 임미혜 예술교육본부장은 “‘음악작당 Rubato’는 일방향의 정보전달에서 벗어나 오감으로 현대음악 작품을 만들어보기(작, 作) 위해 모인다(작당하다)라는 중의적 의미를 가진다”며 “Rubato(루바토)는 획일적인 템포에서 벗어나 일정 부분에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는 뜻의 음악 용어에서 착안했으며 기존 편견을 버리고 음악과 놀아보고 자신만의 템포와 소리를 탐구해보는 색다른 경험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마이스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