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火葬) 증가로 고가의 장례용품은 낭비, 실속이 중요

상조 회사가 추천하는 상조 서비스 패키지 상품을 이용하면 장례 비용을 줄일 수 있다. / 제공=전국공무원상조서비스

【마이스터】 상조 서비스 비용은 고인의 운구 및 안치부터 시작해 장례식 자체를 추진해 나가는 데 필요한 물건이나 장례 서비스에 대한 대가이다. 장례용품 사용료와 장지 이동에 따른 차량 비용, 장례지도사 및 주방 도우미 인건비 등을 합한 금액이다.

염습과 입관에 필요한 수의, 관, 입관부속품 등 고인을 위한 장례용품과 제단 꽃장식, 영정, 위패, 상복 등 빈소용 장례용품, 음식 접대를 위한 주방용 장례용품 비용 등이 상조 서비스로 제공된다.

상조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상조회사와 장례식장이다. 장례식장에서는 장소 임대와 음식만 제공하고, 모든 의전은 상조회사에 일임하는 방식으로 장례가 주로 치러진다.

전체 장례 비용 중 상조 서비스 비용의 비중은 크지 않다. 이 때문에 절약의 폭도 상대적으로 적을 수밖에 없다. 이 비용 중에서 제단 장식 꽃과 수의, 관의 선택에 따라 비용 차이가 난다. 보통 상조회사에서 수의, 관 등 장례용품과 고인의 이송 및 운송에 필요한 차량, 유가족 및 조문객의 장지 이동에 필요한 차량에 따른 비용까지 포함된다. 그러나 헌화 꽃송이, 영정사진 등의 제단 꽃 장식비는 별도로 내야 한다.

특히 상조 서비스 비용 중 많이 들 수 있는 것은 수의, 관의 비용이다. 수의 가격은 몇만 원에서부터 수백만 원까지 천차만별이다. 관의 경우 목관을 주로 사용하지만, 목관에 따라 수만 원에서 1,000만 원까지 다양하다.

유족들은 상조회사에서 제시한 수의나 관을 이용하지만, 일부는 지나친 호화 수의나 관을 사용해 대표적인 허례허식으로 지적되고 있다. 될 수 있으면 상조회사가 제시한 것을 이용하면 좋다. 상조회사에서 제시한 상조 서비스는 패키지 상품으로 취급하기 때문에 비교적 저렴한 편이다.

요즘 화장을 많이 하는 추세다. 이 때문에 고가의 수의나 관은 큰 의미가 없다. 여기에 비용을 많이 쓰지 말아야 한다. 화장을 하면 한 줌 재로 변해 값비싼 수의나 관은 낭비일 뿐이다. 물론 고인을 화려하게 보내려는 유족이 있다면 어쩔 수 없지만 말이다.

요즘 들어 수의 대신 고인이 즐겨 입었던 일상복을 입고 장례를 치르는 경우도 많다. 체면치레 않고 실속을 챙기는 문화 조성이 필요하다. 수의나 관은 유족들이 비싼 것인지 싼 것인지, 거의 구별할 수 없다. 일부 상인들이 수의의 소재나 산지를 속여 폭리를 취하기도 하지만, 원가에 비해 너무 비싸게 판매하는 것도 문제다. 일부러 고가의 수의를 구매할 필요는 없다. 수의를 구매할 때 동일한 상품이 매장에 따라 가격이 크게 차이가 날 수 있다는 점도 명심하면 좋다.

제단 꽃장식도 수십만 원에서 수백만 원에 이른다. 제단 꽃장식을 화려하게 하는 것도 좋지만, 저가의 제단 꽃장식도 실용적인 면에서 바람직하다. 화려한 제단 꽃장식을 한다고 해서 고인의 품격이 더 높아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주방 도우미와 장례지도사의 인건비 등은 상조 서비스 비용에 모두 포함된다. 고인 이송에 필요한 장례 이송 차량은 최저 50만 원부터 시작해 거리가 멀면 추가 요금이 나온다. 이 또한 상조 서비스 비용에 모두 포함해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 수준의 상조 서비스를 이용할 것인가를 결정하면 비용도 따로 고민할 필요가 없다.

전체 장례 비용 중에서 음식비용이 가장 높고, 다음으로는 장지 비용, 상조 서비스 비용이 가장 작은 비중을 차지한다. 상조 서비스 비용을 줄이는 것도 좋지만, 음식 비용과 장지 비용을 줄이는 것이 실질적으로 장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이다.

<도움말=전국공무원상조서비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마이스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