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식당 인수 후 1,000만~2,000만 원이면 재창업 가능

【마이스터】 인기 요리사 백종원은 의정부 부대찌개를 "원조 부대찌개의 맛을 느낄 수 있는 곳"이라고 평가했다. 그가 방문한 의정부의 부대찌개 집은 다진 고기, 두부, 소시지, 햄, 김치가 들어가 있으며, 육수가 아닌 맑은 국물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부대찌개는 의정부 미군 부대 근처 식당에서 유래된 음식으로 과거 군부대에서 흘러나온 음식을 모아서 만들어 먹던 것이 부대찌개의 시초인 것으로 알려졌다. 음식의 고수 백종원도 의정부 부대찌개 맛에 반한 것이다.

이처럼 부대찌개가 인기가 있지만, 일부에서는 계절을 타는 음식이 아니냐는 지적을 한다. 전혀 그렇지 않다는 것이 부대찌개를 운영했던 식당 주인들의 이야기다. 계절과는 전혀 상관없고 오히려 여름에 더 잘 될 때도 있다고 귀뜸한다. 단, 에어컨을 ‘빵빵’하게 틀었을 때 그렇다는 이야기다. 사시사철 부대찌개는 인기를 끌고 있는 음식이다.

전문가를 통해 부대찌개 창업 방법 및 요령을 알아본다.

◇ 부대찌개 창업의 장점

▲ 소자본 창업 가능

소자본으로 창업해 최소 월 500만~1,000만 원을 벌 수 있다. 음식점 창업을 하려면 대부분 1억~2억 원이 기본적으로 없어진다. 프랜차이즈 가맹비, 인테리어 비용, 광고·홍보 비용 등으로 최소 수천만 원이 순식간에 사라진다. 창업 이후에도 물류비 등으로 매달 가맹본부에 줘야 할 돈이 만만치 않다. 잘 되면 좋지만, 잘 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다. 장사가 되지 않으면 불과 1~2년 만에 수억 원을 날리는 것은 비일비재하다. 그러나 부대찌개 창업을 생각한다면, 1,000만~2,000만 원만으로도 충분하다. 물론 여기에는 상가 보증금 및 월세는 포함되지 않는 금액이다.

▲ 인건비 걱정 ‘뚝’

대개 식당은 점심시간이 되면 다양한 음식을 한꺼번에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인력이 필요하다. 손님이 어떤 음식을 주문할지 알 수 없어 장사가 잘 되고 못 되는 것과 상관없이 최소 근로 인력은 항상 상주하고 있어야 한다. 업주 입장에서는 장사가 잘 되면 다행이지만, 잘 되지 않으면 괜히 인건비 걱정부터 앞선다. 특히 요즘은 최저임금 인상으로 근로자 채용도 좀 더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부대찌개는 1~2명으로도 운영이 가능하다. 미리 음식을 세팅해놓기 때문에 야채로 잘 다린 육수만 붓고 손님상에 내놓으면 된다. 회전율이 그만큼 빠르다는 이야기다. 한 상을 차리는 데 채 5분도 걸리지 않는다.

▲ 한국 및 중국인 선호음식

부대찌개는 한국인이 즐겨 찾는 김치찌개와 함께 언제나 인기 있는 선호음식이다. 예전에는 서울과 경기 지역에서만 좋아한 음식이었는데, 지금은 전국 어디서나 부대찌개가 인기를 끌고 있다. 부대찌개 인기에 힘입어 오뚜기 등 일부 식품제조 회사들은 2016년부터 ‘부대찌개 라면’을 출시해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더욱이 한국방문 중국인(요우커)들이 찾는 1위 한국 외식 메뉴는 부대찌개다. 중국의 유명한 식단 평가 앱 ‘다중덴핑’ 한국방문 중국인들의 선호 외식 메뉴 조사 결과, 전체 메뉴 검색어 중 ‘부대찌개’ 검색량이 23.46%로 1위를 차지했다.

◇ 의정부 부대찌개 만의 차별화

  - 저렴한 비용으로 창업 도와줘

  - 네이버·SNS 홍보, 광고 방법 안내

  - 매장 홈페이지·블로그 무료 제작

부대찌개는 개인이 차리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노하우가 없어 가맹점 형태로 운영한다. 이 때문에 가맹비로 수백~수천만 원이 없어지고, 매달 고정 비용까지 지출해야 한다. 이로 인해 가맹업주들은 실제 이윤이 남는 경우는 많지 않다. 가맹 회사 본점만 배부르고 가맹업주들은 돈을 벌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의정부 부대찌개는 저렴한 비용으로 부대찌개 가게를 운영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비싼 인테리어 비용도 요구하지 않는다. 본인이 알아서 가게를 선정하면 디자인 및 매장 콘셉트만 알려줄 뿐이다.

또 많은 비용을 들여 식당을 오픈했는데, 홍보방법을 몰라 고민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홍보가 제대로 안 되면, 아무리 맛이 좋더라도 성공하기가 쉽지 않다. 그만큼 홍보가 중요하다는 말이다. 의정부 부대찌개에서는 홍보방법과 노하우를 직접 알려주고 SNS 활용방법도 코칭한다. 네이버 홍보와 SNS로 가게를 최대한 광고하고 홍보해준다. 이와 함께 무료로 간단한 매장 홈페이지 및 블로그 제작도 도와준다.

<부대찌개 창업 문의 : 031-941-7975>

저작권자 © 마이스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